[문영준의 지금 중국은 0001]
세계속을 달리는 중국의 고속철도
여기에서는
과연 서구와 미국의 쪼르기에
중국은 망하여가는가에 대한
진단이기도 하고
우리가 거의 모르는 그들의
경이적인 업적을 소개하는 장으로
이용하도록 한다
한국뉴스에는
등장하지 않는
그들의 역사적인
위업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우린 고속철이라고 하면
한국에 고속철을 깔아준
프랑스의 알톰슨의 TGV
독일 지멘스의 ICE
그리고 일본의 신칸센
정도를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세계 최고수준의
운영 길이와 기술은
중국이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왜? 냐는 질문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를 연결하는
고속철 사업이 있었고
전세계의 고속철 회사들이
모여들었어나
모두 철수하였다.
그것은 긴 연약지반구역
사막등 기술적으로
감당이 되지 않아서였다
그런데 그곳에서
성공적으로
고속철을 깔고
고속철을 개통해버린 나라가 있다
바로 중국이다
지난 20여년간
중국 전역에
고속철을 깔아버린
그들의 기술을 이젠
세계가 따라가지 못한다
어… 그런 소식들은 적 없는데..
그렇다 우린 늘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
그것도 망해간다라고
앵무새 외치듯
대중매체에 등장할 뿐이다.
진짜 망해가나?
흐흐흐
할말은 많지만
오늘은 고속철 중심의
몇가지 팩트만 제시한다.
판단은 여러분들이 하시라
사우디 아라비아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중국과 캄보디아를 연결하는
고속철도도 개통해버린 중국
지금은 아르헨티나에서
고속철을 깔고있다.
이쯤되면 세계를 거의 재패했다고
봐야되지 않을까?
유럽에서도 움직임이 있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by young v. 24.6.20 🇰🇷🇺🇸🇯🇵|🇨🇳🇩🇪
05/25/2023
09/02/2024 (updated)